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월 제철과일 딸기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by J.Nase 2022. 1. 8.

 

 

원래 딸기는 봄에 먹는게 당연시 되었는데 요즘엔 시설 재배가 보편화 되다 보니 겨울에도 딸기를 먹을 수 있게 되었어요.

당연히 조금 비싸긴 하지만 원래 못 먹을 때 먹는 과일이라 그런지 겨울철 딸기가 더 맛있는건 왜일까요?

봄 딸기보다 좀 더 단단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더 맛있는 것 같아요.

 

딸기의 활용은 무궁무진한데 그냥 먹는게 제일 맛있지만 다양하게 먹다 보니 잼으로도 해먹고, 빵에도 넣고, 생크림 케잌 위에 얹어서 딸기 케잌으로도 만들어 먹고 갈아서 쥬스도 해 먹고 참 다양하게 먹을 수 있죠.

 

그리고 새빨간 과일이다보니 뭔가 많은 효능이 있을 것 같은데 무슨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다이어트 효과

뭐든지 많이 먹으면 안 되는겁니다만, 어느정도 먹으면 도움이 될거에요,

딸기는 자체 열량이 낮아 밥을 먹기 전에 딸기를 먼저 먹게 된다면 보통 먹을 식사량 보다 적게 먹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며,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는 신체의 신진대사 활동을 촉진해서 보다 많은 열량을 소모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근데 뭐든 비슷하긴 할거에요. 적당히 드세요.

 

 

 

2. 탈모 예방 효과

현대인의 불치병 중 하나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일단 딸기 자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딸기 섭취는 곧 수분 섭취가 되고 이로 인해 혈류량 증가로 머리카락에 영양분 공급이 활발하게 되어 좀 더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네요.

그리고 위에 말한 비타민C 덕분에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과하면 세포 손상을 일으켜서 두피의 노후화를 유발하고 모근을 파괴하여 탈모에 별로 좋지 않하고 하네요. 근데 비타민C가 이런 활성 산소를 체내에 누적되지 않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딸기 100g에는 보통 71mg의 비타민C가 들어있데요. 성인 필용량 기준 약 95%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3. 임산부에게 도움

임신 초기에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에게 기아를 유발할 수 있는데, 딸기에는 100g당 약 127g 정도의 엽산이 들어있다고 해요. 농촌진흥청 자료에 의하면요. 그래서 딸기는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이라고 하네요.

 

 

 

4. 피부미용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비타민C로 인해 신진대사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멜라닌 성분을 억제하여 기미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딸기 섭취는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5. 면역력 향상

위에서도 계속 말했지만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비타민C를 적당량 섭취하면 우리 신체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어서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부터 신체를 지킬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해요. 그래서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먹으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게 이런 이유 때문이죠.

 

 

 

6. 기억력 향상

딸기 뿐만 아니라 들루베리, 아사이베리 등의 '베리' 종류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이 성분으로 인해 기억력이 나빠지는걸 예방해 준다고 해요. 그리고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기억력이 나빠졌을 때 이 것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딸기도 스트로베리, 즉 베리류 잖아요.

 

 

7. 변비 예방

딸기에는 펙틴 성분도 많이 들어 있는데, 이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 중 한 종류라고 하네요. 이 펙틴 성분은 몸 속에서 바로 소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장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이 식이섬유로 인하여 장 운동이 활발해지고 변이 굳는걸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겉에 씨만 보더라도 그대로 나올 것 같이 생기긴 했잖아요.

 

 

8. 암 예방

딸기에는 계속 말했지만 비타민C가 많아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해요.

그리고 일라직산 이라는 성분이 어떠한 현상을 유발하여 역시나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얼마나 들어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성분이 있으니 효과가 있긴 하겠죠?

 

 

 

9. 심혈관질환 예방

딸기에는 항산화성분, 플라노보이드와 같은 신체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많은데, 이는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만 없어도 심혈관질병의 대부분은 예방되는 거겠죠?

그리고 안토시아닌, 비타민C와 같이 훌륭한 항산화 성분들로 인하여 혈관에 있는 나쁜 독소성분 및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10. 눈 건강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더불어 비타민A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런 성분은 사람의 시력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눈 건강이 최고죠.

 

 

 

이와 더불어 위장 보호 효과도 있다고 하고, 아무튼 딸기, 아니 과일에는 신체에 필요한 다양한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 같아요.

빨간 과일, 노란 과일, 새콤한 과일, 달달한 과일 등 과일의 성격 별로 풍부한 영양소도 다 다양하니 다양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조금 비싸긴 해도 일부러 인위적인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보다 자연에서 생성된, 제철 과일을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영양소를 섭취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해요.

 

 

 

 

 

요즘 딸기 값이 평년보다 비싸다고 하는데, 이 원인은 딸기 모종부터 병이 들어가지고 재배도 줄어들었고, 아마 난방비의 증가로 인하여 딸기 가격에 영향이 있었을 거에요.

평년보다 60~70% 올랐다고 하니 엄청나게 오른거죠.

 

딸기 값이 오르면 딸기만 문제 되는 것이 아니라 딸기를 이용한 음식들, 케잌이나 주스 등 사회 전반적으로 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도 되고, 좀 더 싼 딸기를 찾게 되기 때문에 품질도 떨어질 수도 있어요.

 

빨리 딸기 가격이 안정화 되어서 많이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